부서별주요사업

교수학습센터교수학습센터 홈페이지 바로가기

소개

교수 지원 학습 지원
- 교수 지원
- 교수지원 서비스에 대한 요구 분석
- 교수법 특강 및 워크숍
- 찾아가는 교수법
- 교수법 컨설팅
- 강의촬영 및 컨설팅
- 마이크로티칭
- 수업설계/계발
- 교수역량진단
- 교수법 개발 및 연구
- 티칭 팁스 및 가이드북 개발
- 교수법 지원 사업 기획 및 운영
- 학습 지원
- 학습지원 서비스에 대한 요구 분석
- 학습법 특강 및 워크숍
- 학습공동체(튜터링,스터티 그룹)
- 외국인 학생 학습 튜터링
- 학습 코칭 및 학습 컨설팅
- 학습전략검사 및 진단
- 학사경고자 학습지원
- 학습법 개발 및 연구
- 러닝 팁스 및 가이드북 개발
- 학습법 지원 사업 기획 및 운영

대표 운영 프로그램

교수법

교수법 특강 및 워크숍

상설 교수법

- 교수자의 교수역량과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학생들의 역량을 극대화시킬 수 있는 다양한 교수법 개발에 대한 요구 증대하여, 이에 학사일정과 연동한
상설 교수법 프로그램을 학기 전-학기 중-학기 마무리 단계에 맞추어 다양하고 효과적인 교수전략과 최신의 교수-학습이론을 전달하고 수업에서 적용가능한 교수방법 탐색 기회 제공
- 교수자들에게 상설 교수법 프로그램을 제공함으로써 보편적인 교수학습 정보와 지식 제공, 교수스킬의 개선 및 향상 기회 제공을 통해 교수역량 강화와 교육의 질 향상 도모
- ‘교수철학, 수업설계 및 디자인, 학습동기 부여 전략, 학생상담전략, 효과적인 수업운영 전략, 학습자중심 수업 전략, 평가 전략, 수업자료개발’ 등
다양한 교수법 주제들을 중심으로 운영

맞춤형 교수법

- 교수자 특성과 학문 및 전공 성격을 고려한 융합적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학생들의 역량을 극대화시킬 수 있는 맞춤형 교수법 프로그램 지원에 대한
요구 증대
- 교수자, 전공, 학과 및 단과대학별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교수법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을 통해 학문 및 전공 특성을 고려하는 것은 물론 학제 간 융합과 통섭 도모
- ‘맞춤형 교수법 특강 및 컨설팅, 교수법 연구회, 강의개선 프로그램 개발 연구’ 등의 교수법 프로그램으로 세분화하여 운영

찾아가는 교수법

- 전공별 또는 학과나 단과대학 기준으로 5인 이상의 교수자들이 선택형 또는 자유형으로 원하는 주제를 선택 → 강사 섭외 및 일정 조정 → 찾아가는
교수법 프로그램 운영
- 선택형: 미리 제공되는 주제들 중에서 택1-자유형: 전공 수업이나 학생 지도, 교수법 관련의 다양한 주제를 선택하여 특강 및 워크숍 신청→ 내부 심사 및 선정→ 해당 교수법 특강 및 워크숍을 위한 강사 섭외 및 일정 조정 → 찾아가는 교수법 프로그램 운영
- 전공별 또는 학과별로 찾아가는 교수법 프로그램을 운영함으로써 동료 교수자들과 함께 익숙한 환경에서 보다 높은 친밀감을 가지고 교수법 프로그램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기회 제공하여 교수역량강화 도모 기대

교수법 컨설팅

촬영 및 컨설팅 형

- 강의촬영 및 컨설팅 홍보 자료 준비 → 홍보 및 신청자 모집 → 선정 및 일정 조정 → 컨설턴트 섭외 → 사전 교수자 설문조사 → 강의 촬영 및 학생 설문조사 → 영상 편집 및 컨설턴트 분석 → 컨설팅 일정 조정 → 전문가 컨설팅 실시 → 지속적인 피드백 제공 → 강의촬영 및 컨설팅 운영 결과 평가 (교수 학습센터 자체평가/해당 참여 교수자 평가) → 운영 프로그램 수정 및 보완, follow-up 계획 수립

컨설팅형

- 컨설팅 홍보 자료 준비 → 홍보 및 신청자 모집 → 선정 및 일정 조정 → 컨설턴트 섭외 → 컨설팅 일정 조정 → 전문가 컨설팅 실시 → 지속적인 피드백 제공 → 컨설팅 운영 결과 평가(교수학습센터 자체평가/해당 참여 교수자 평가) → 운영 프로그램 수정 및 보완, follow-up 계획 수립

수업 개발

다양한 수업설계

- 팀기반학습, 문제중심학습, 프로젝트중심학습, 플립러닝, 온라인/블렌디드러닝 수업, 영어강의 수업 등 다양하고 새로운 교수방법을 적용하여 수업을 설계하고 개발하고자 하는 교내 전임교수를 대상으로 진행

서비스러닝 교과목 개발

-서비스러닝(Service-Learning)이란, 전공 및 교양 교과목에 지역사회 봉사활동을 통합시킨 교육방법. ‘학문적 연계성, 상호호혜성(Reciprocity),성찰’을 그 특징으로 하며며, 서비스러닝 교과목을 통해 학생들은 수업에서 이론을 학습하고 현장에서 통합 및 경험학습을 통해 실천적 전문성을 개발할 수 있음. 또한 이론과 실제 괴리 극복, 현장기반 직무교육 강화, 수업에서 현장으로의 전이, 시민의식 함양, 자기효능감 등 개발

프로젝트형 공동강의 융합교과목 개발

- 서로 다른 두 분야 또는 유사한 두 분야의 교수학습을 유기적으로 융합하여 기존의 전공·학과 중심의 교육과정을 탈피한 교과목을 개발하여 운영함.
수강학생은 교과목 2개의 학습내용, 방법, 원리 등을 융합한 학습내용을 바탕으로 하나의 학습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프로젝트를 수행

디자인씽킹을 적용한 교수법 개발

- 디자인 씽킹 교육방법을 적용한 교과목을 지원함으로써 교수자는 새로운 교육방법 적용 기회 및 수업설계 발전을 수행하고, 수강학생은 문제해결역량, 커뮤니케이션 역량, 협업역량 강화 도모

경력별 교수역량강화 지원체계 설계

대학교육 혁신을 주도할 교원의 요구와 시대적 요구를 적극적으로 반영한 경력별 교수역량강화 지원체계 구축을 통한 교수역량 제고 및 대학교육 경쟁력을 강화할 필요성이 제기되어, 이에 광운대학교의 참빛인재를 양성하는데 요구되는 현직 교원의 교수역량을 함양하기 위하여 경력별 교수역량강화 지원체계를 구축하고자 함

학습법

학습 공동체

학습주제를 가지고 구성원간 공통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그룹을 형성하여 학습활동 진행

광운튜터링

– 특정한 학습내용에 우수한 실력을 가지고 있는 튜터가 그 과목에 도움을 받고자 하는 튜티를 지도하는 협력학습 프로그램

유학생튜터링

- 유학생의 학습에 도움을 주기 위하여 수업을 함께 듣거나 도움을 줄 수 있는 한국학생과 소규모로 진행하는 학습활동 프로그램

광운스터디그룹

- 동일한 학습목표와 주제를 가진 구성원이 모여 학습활동을 진행하는 협동 학습 프로그램
- 대상 : 학부재학생(유학생 포함)
- 운영시기 : 1학기(3월-6월), 2학기(9월-12월)
- 운영절차 참여자 신청 → 선발 → 사전교육 → 학습활동(1차) → 중간점검 → 학습활동(2차) → 최종성과공유 → 우수팀 선정/ 인증서 발급

학습법 워크숍 및 특강

재학생의 성공적인 대학생활을 위한 학습동기, 자기주도학습력 강화를 위하여 다양한 주제의 학습전략 프로그램을 진행

참빛학습지원(기본제공형)

전체 학부생을 대상으로 한 학습전략 프로그램을 기획 운영하며, 학습역량 기본 주제 및 학습관련 주제로 구성. 온오프라인 프로그램 진행하여 참여기회 확대

비마학습지원(수요자 맞춤형)

전공 및 학과의 학문적 특성과 학생의 요구를 반영한 맞춤형 학습지원 프로그램으로, 정규 교과 과정과 연계하여 학습 효율성을 강화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구성

학습코칭

학습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활용하는 방법이나 전략을 진단해 보고, 개인별 검사결과에 따라 차별화된 코칭 솔루션을 제공

운영절차

1단계 : 신청 → 학습전략검사 → 결과확인
2단계 : 코칭(컨설팅) 신청 → 1:1 학습코칭

운영시기

학기 중 상시

광운&I 학습설계

학습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학생에게 학업에 더욱 정진할 수 있도록 학습전략검사, 1:1 학습컨설팅, 학습프로그램을 지원

참여대상

전공수업에 어려움이 있거나 기초학습에 도움이 필요한 학부생(학사경고 대상자 포함)

운영절차

신청접수 → 학습전략검사 시행 → 1:1 학습전문가 컨설팅 → 학습프로그램 참여

운영시기

학기 중 상시